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일상팁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꿀팁

by 영물너부리 2022. 1. 18.
728x90

자동차세금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께 매년 6월, 12월마다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반기마다 날아오는 고지서에 부담스럽고 조금이라도 자동차세를 적게 내고 싶으시다면 자동차세 연납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 1년 치 세액을 정해진 기간에 미리 납부하면 일정 세율의 감면 혜택이 제공이 됩니다. 이 것이 바로 자동차세 연납인데 1월에 연납을 할 시에는 21년부터는 감면율이 9.15%로 적용됩니다. 참고로 20년까지는 10%의 감면율이 적용됐습니다.

또한 자동차 연납 신청 납부는 1월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1월이 아니더라도 3월, 6월, 9월에도 가능하며 각각 7.5%, 5%, 2.5%의 세금이 감면됩니다. 여기서 참고할 것은 6,9월에 연납 시에는 상반기 6월분 자동체세가 이미 부과된 상태이기 때문에 하반기(12월분) 자동차세에 대해 선납을 하게 됩니다.

만약 자동차세를 연납을 한 뒤 차를 팔거나 양도, 폐차하는 경우에는 발생한 일자 이후 연말까지의 기간만큼 계산된 세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은 시청, 동사무소 방문을 해서 처리할 수도 있지만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는데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네이버), SMS 인증 등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는 자동차 연납신청 버튼이 있고 버튼을 클릭하면 22년 자동차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연납신청/납부를 모두 완료하려면 공동 인증서가 있어야 하는 점은 참고사항입니다.

그리고 연납신청을 했다고 해도 꼭 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올해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는 2월 3일까지 가능한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세 감면

2022년에는 한시적으로 코로나 회복 지원을 위한 지방세 감면 항목이 신설되었는데 적재정량 1t 이하 비영업용 화물자동차, 소형/대형 전세버스에 대한 자동차세가 면제되는 점은 참고사항입니다.

 

https://ymnuburi.tistory.com/871

 

세금 환급금 조회 및 방법/꿀팁

사업이나 회사에 취직하는 등 여러 활동을 하며 우리는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꼬박꼬박 때가 되면 내고 있는 세금 중에서 과거에 납부한 세금이 납부할 세금보다 많은 경우 국세환

ymnuburi.tistory.com

https://ymnuburi.tistory.com/406

 

부동산 부부 공동명의 장단점 확인/꿀팁

동산에 대한 세금, 대출 방법은 계속해서 시대에 따라 정권에 따라 변동하고 있습니다. 이때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라면 절세 등으로 불필요한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

ymnuburi.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